낭만주의의 두 가지 경향
시민적 낭만주의 : 부당한 현실에 반역
보수적 낭만주의 : 허무주의, 현실도피적
대표적 작가 : 푸쉬킨(예브게니 오네긴), 레르몬토프(우리시대의 영웅), 고골(외투)
낭만주의는 비합리적 또는 비도덕적 인간과 비과학적 세계를 옹호하고 이성보다는 감정, 사고보다
낭만주의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tic'이란 말에서 온 말이며,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한다. 즉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계연성 과정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곧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로망스는 기이하고 가
3. 낭만주의의 배경이 되는 이론
① 독일 극작가 G.E.레싱의 <함부르크 연극론>
·연극은 이성보다 관객의 감정에 호소함으로써 비로소 인간 과 사회를 더 나은 것 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
· 낭만주의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줌.
· 이 이론에서 프랑스 고전주의 이론가들의 삼일치법에
낭만주의 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배경에 대한 설명이 우선 필요하다.
가. 작품 배경
잔혹한 행위를 주제로 삼아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
낭만주의는 대체로 18세기 후반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 전통이 미약해지고 고전적 로마 권위 문화가 무너지기 시작할 때였다. 즉 그 때까지는 로마의 권위가 강했지만 18세기 후반부터 모든 나라와 민족이 자기 주장을 하면서 낭만주의가 성립했다. 라틴어가 아닌 토속어로 된 문학이 발달하
이로써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수많은 작가들을 알아보며 그 시대의 작품의 형식에 대하서 알아보았다. 고대연극부터 시작해서 고대를 재현하고자 했던 르네상스(프랑스에서는 신고전주의라 불리는 극작술)을 거쳐 다양한 비극과 희극의 극작 형식과 낭만희극, 최루희극 등의 장르와
3.2.2 칼빈주의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칼뱅에게서 발단한 프로테스탄트 사상이다. 칼뱅은 신앙에 의한 의인(義認), 신앙의 유일한 규준(規準)으로서의 《성서》 등, 루터의 사상을 계승하고 동시에 독자적인 사상을 발전시켰다. 신의 절대적 주권을 강조하는 신관(神觀), 구원을 받는 자와 멸망에 이르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대표적인 작품이라는 것 낭만주의라 하면 이성을 중시하는 것보다 내면의 감정에 더욱 충실하여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풍만한 감성을 풍기는 사조로 알고 있고 고전주의라 함은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비롯하였으며, 이것은 당시 사람들의 이성